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이십니다!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파 사람들이 예수님께 와서 물었습니다“선생님모세의 법에는 형이 자식 없이 아내를 두고 죽으면 동생이 형수와 결혼하여 형의 대를 이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어느 곳에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 결혼해 살다가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그리고 둘째가 형수와 살다가 자식 없이 죽고 세째도 그랬으며 일곱이 모두 그렇게 자식 없이 죽고  나중에  여자도 죽었습니다.  이렇게 일곱 형제가 모두  여자와 살았으니 부활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그래서 예수님은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너희가 성경과 하나님의 능력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사람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날 때는 장가도 시집도  가며 하늘의 천사들과 같이 된다.  너희는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하여 모세의 떨기나무 기사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삭의 하나님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하신 말씀을 읽어 보지 못했느냐?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이시다.  너희는 크게 잘못 생각하고 있다”(마가복음12:18-27, 현대인의 성경참고마태복음22:23-28; 누가복음20:27-33) 말씀  오늘은 예수님께서 사두개파 사람들(사두개인들)에게 너희는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하여 모세의 떨기나무 기사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삭의 하나님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하신 말씀을 읽어 보지 못했느냐?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이시다.  너희는 크게 잘못 생각하고 있다.”(마가복음12:26-27, 현대인의 성경)하고 말씀하신 내용을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1)   예수님께서 사두개파 사람들(사두개인들)에게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하여”(마가복음12:26, 현대인의 성경말씀하시면서 하나님이 너희에게 말씀하신 ”(마태복음22:31)라고 말씀하신 것을 묵상할  예수님께서는 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 질문(마가복음12:18) 성경(출애굽기3:1-6) 증거를 들어 부활의 사실을 입증하셨다(마태복음22:31, 호크마) 사실을 통해 교훈을 받습니다.  그리고  교훈을 묵상할  고린도전서 15(부활장), 특히 12-14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사람 가운데서 다시 살아났다고 전파되었는데 어째서 여러분 가운데는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만일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을 것입니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우리의 전도와 여러분의 믿음은 헛되고 맙니다”(현대인의 성경).  아마도  이유는 만일 제가 사두개파 사람들처럼 죽은 사람들의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을 접하게 된다면  사람에게 성경 고린도전서 15 12-22 말씀의 증거를 들어 부활의 사실을 입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성경 데살로니가전서 413-17 말씀의 증거를 들어서도 부활의 사실을 입증할 것입니다.  결국 예수님께서 하나님이 너희에게 말씀하신 ”(마태복음22:31)하고 말씀하신 것처럼 저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증거를 들어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하여 입증해야 한다는 교훈을 받는 것입니다.

(2)   예수님께서 부활이 없다하는 사두개파 사람들의 질문에 출애굽기 36 말씀을 인용하신 이유는 그들이 모세오경만 성경으로 인정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성경과 하나님의 능력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 생각하고 있는”(마가복음12:24, 현대인의 성경사두개파 사람들이 알지 못하여 부활에 대한 이해가 모세오경에 없는 것으로 단언하고 있었기에 예수님께서는 모세의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26) 하신 것입니다(참고출애굽기 3:6, 호크마). 

 

(a)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예수님께서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하신 말씀하셨을  과거 시제를 사용하셨어야 문법적으로 옳은데 현재 시제를 사용하셨다는 것입니다(호크마).   이유는 비록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몸은 오래 전에 죽었지만 그들의 영혼은 여전히 살아 있으며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새생명에 참예케  것이기 때문입니다(호크마).  그래서 예수님은 사두개파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이시다하고 말씀하신 것입니다(마가복음12:27, 현대인의 성경).  다시 말하면예수님은 부활과 영혼의 존재의 관점에서 비록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몸은 썩어 흙이   오래되었지만 그들의 영혼들은 하나님과 함께 있어서 실제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살아 있는 것이기에(호크마그들은 하나님 앞에 살아 있는 사람들이요 하나님은 살아 있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사두개파 사람들에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i)                  여기서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이시다”(마가복음12:27, 현대인의 성경)하는 예수님의 말씀은 결론부에 해당하는 말씀으로서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가 살이 있는 관계임을 역설합니다.  하나님은 살아있는 사람에게만 하나님이 된다는 말입니다.  육적인 몸을 지니고  세상에서 살아 있다 해도 영적으로 거듭나지 못하여 구체적 삶이 변혁되지 못한 채로 살아 간다면  사람은 진정한 의미에서 살아 있다고도   없고 하나님과 교제를 나눌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자의 하나님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육체적으로 죽었다 해도 중생한 사람이라면(누가복음20:36) 하나님과 살아있는 관계를 맺을  있을 것입니다.  누가는 마가나 마태와 달리 하나님 보시기에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38현대인의 성경) 덧붙이는데 살아 있는 사람은 하나님안에 있다는 말이고 하나님 안에 있으면 모든 사람이 죽어도 산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이미 죽음을 넘어서는 이야기이며 부활 역시 육체적 의미의 죽음과 부활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다른 차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회개를 통해 영생을 얻게 되며  영생은 죽음 후에 오는 것이 아니고 지금 현재 여기서부터이며 어느  시점이 아니라 영원한 현재로서 영생부활이 있는 것입니다(요한복음 11:25,26)(호크마).

 

·         요한복음은 주님을 믿는 자는 이미 영원한 생명을 가졌으며 축복을 주님 안에서 현실 속에서도 누릴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과연 현재에 우리가 누리는 영생의 축복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영원하신 하나님과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님을 통하여 친밀한 인격적인 교제를(17:3) 나누는 가운데 주시는 내세의 축복들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하나님의 신적 성품에 참예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우리가 현재  땅에 살면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부분적으로 누리는 영생의 축복은 바로 성령님의 성화 가운데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하나 우리가 현재 부분적으로 누리는 영생의 축복은 바로 사랑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우리 마음에 부은바  하나님의 사랑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며 살아갈 때에 우리는 천국의 기쁨을 부분적으로마나 맛보는 것입니다.  또한 영생의 축복은 평안입니다.  비록 평화가 없는 세상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지만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부분적으로마나 영생의 축복인 하나님의 평강을  땅에 살아가는 동안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