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탄의 시험”(유혹) 바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악한 포도원 농부 비유가 자기들을 가리켜  말인  알고 예수님을 잡으려고 했으나 군중들이 두려워 예수님을 잡지 못하고 그냥  버렸던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서기관들) 장로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구실을 붙여 예수님을 잡으려고 바리새파 사람들과 헤롯 당원   사람을 예수님께 보내 이렇게 물어보게 하였습니다“선생님우리가 알기에 선생님은 진실하셔서 사람의 겉모양을 보지 않으시고 진리대로 하나님의 교훈을 가르치시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거리낌이 없으십니다.  그런데 로마황제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습니까옳지 않습니까?  우리가 바쳐야 합니까바치지 말아야 합니까?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의 위선을 아시고 “왜 나를 시험하느냐?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와 내게 보여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가져오자 예수님은 “이 초상과 글이 누구의 것이냐?”하고 물으셨습니다.  그들이 “황제의 것입니다”하고 대답하자 예수님이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쳐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말문이 막혀 버렸습니다(마가복음12:12-17, 현대인의 성경).  저는  말씀을 마태복음 22 15-22절과 누가복음 20 19-26 현대인의 성경 말씀과 연관해서 묵상할  오늘은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의 위선을 아시고 “왜 나를 시험하느냐?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와 내게 보여라”하고 말씀하셨다(마가복음12:15, 현대인의 성경) 말씀을  묵상하고자 합니다:

 

(1)   예수님께서는 바리새파 사람들과 헤롯 당원   사람의 위선을 아셨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자신을 시험하시는 것도 알고 계셨습니다(마가복음12:15, 현대인의 성경).   시험 질문은 로마황제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습니까옳지 않습니까?  우리가 바쳐야 합니까바치지 말아야 합니까?”였습니다(14현대인의 성경).

 

(a)   여기서 시험이란 헬라어 단어의 의미를  생각하고 싶습니다.   단어는 신약 성경에서 누군가나 무언가를 시험하거나 시도하는 행위를 설명하는 동사입니다.  이는 사람의 품질이나 신실함을 조사하는 긍정적인 시험과악을 행하도록 유혹하는 부정적인 시험을 모두 나타낼  있습니다.   동사가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긍정적인 의미에서는 하나님이 믿는 자들의 신앙을 시험하여 그들을 강화시키는 것을 의미할  있습니다.  부정적인 의미에서는 사탄이나 악한 세력이 사람들을 죄짓게 유혹하는 것을 의미할  있습니다(인터넷).

 

(i)                  ‘문화적  역사적 배경그리스-로마 세계에서 시험은 교육군사철학의 맥락에서 흔한 개념이었습니다.  시험은 개인의 가치나 능력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여겨졌습니다.  유대 전통에서는 하나님에 의한 시험이 신앙을 정련하고 정화하는 방법으로 이해되었으며이는 아브라함과 욥의 이야기에서   있습니다.  신약 성경은 시험을 성장의 신성한 도구이자 죄의 함정이   있는 이중적인 의미로 반영하고 있습니다’(인터넷).

 

·         예를 들어, “시험 긍정적인 의미는 하나님께 아브라함을 시험”(창세기 22:1)하신 것입니다.   시험 문제는  아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2)였습니다.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았을  믿음으로 이삭을 바쳤습니다.  그는 많은 후손을 보게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사람인데도 하나밖에 없는 외아들을 바친 것입니다”(히브리서11:17, 현대인의 성경).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시험을 믿음으로 순종했습니다.  그의 믿음에 대해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들까지도 다시 살리실  있다고 믿었습니다”(19 상반절현대인의 성경).

 

·         예를 들어, “시험 부정적인 의미는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 받으신 것입니다(마태복음4:1).  예수님께서는  마귀의 시험을 “기록되었으되”(현대인의 성경은 “성경에는”)(4, 7, 10)하고 말씀하시면서 승리하셨습니다.  이렇게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던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히셨을 때에도 마귀의 종들인 (1) “지나가던 사람들”과 (2)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과 장로들”과 (3) 예수님과 함께 못박힌  “강도들”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22:39, 41, 44).   시험이란  마디로 요약한다면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 보러 ‘너 자신을 구원하라’는 것이었습니다[참고: (40현대인의 성경) “성전을 헐고 3 만에 짓겠다는 자야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자신이나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너라”; (42현대인의 성경) “남은 구원하면서 자기는 구원하지 못하는군.  이스라엘의 왕이라는 자야당장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아라그러면 우리도 믿겠다”].   그들은 예수님에게 십자가에 못박혀 죽지 말고 살라고 시험한 것입니다

 

(b)   오늘 본문 마가복음 12 12-17 맥락을 보면 시험이란 단어는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로서 사탄의 악한 세력이요 위선자들인 바리새파 사람들과 헤롯 당원   사람들이 예수님으로 하여금 정치적으로 그리고 종교적으로 궁지에 몰아넣고자 덫이나 함정을 파서 예수님을 사로잡으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에게 로마황제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습니까옳지 않습니까?  우리가 바쳐야 합니까바치지 말아야 합니까?”하고 물었던 것입니다(14현대인의 성경)[참고이미 예수님은 바리새파 사람들에게 시험을 받으셨는데  번은 그들이 하늘에서 오는 기적을 요구하였고(8:11, 현대인의 성경 다른  번은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좋습니까?”(10:2, 현대인의 성경)하는 질문을 받으셨음].   질문에 대하여 호크마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 지금 예수는 궁지에 빠졌다.  납세를 찬성하면 열심당과 바리새인들과 일반 백성들로부터 외면을 당하여 그들이 환영하는 메시아가   없고납세를 반대하면 헤롯당원과 사두개인들로마 총독과 헤롯 왕으로부터 정치범으로 몰리게 되기 때문이다”(호크마).

 

(i)                  예수님은 그들의 정중하고 호의적이며간절한 물음 속에 있는 살의와 사악함을 보셨습니다.  이에 대해 마가는 '외식함', 누가는 '간계'라고 표현했습니다(마가복음 12:15; 누가복음 20:23). 그들의 입으로 말한  '외모를 보지 않으시는예수님은 당신을 시험코자 하는 그들의 중심을  아셨고 그것을 백성들 앞에 드러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질문이 가지고 있는 함정과 덫을 바로 아셨던 것입니다(호크마).

 

·         우리도 사탄과 그의 세력의 함정과 덫을 바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사탄의 시험”(유혹) 바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탄은 우리를 유혹하되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대한 지식을 굽게 합니다.  사탄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에 대한 성경적인 바른 지식을 구부러트립니다.  사탄은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불신하게 만들고 거짓을 믿게 만듭니다.   거짓은 바로 우리가 시련을 당하고 있을  하나님께서 우리를 유혹하신다는 거짓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는 하나님께 시험(시련) 받을  사단의 유혹에 빠져서는 아니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는 하나님께 시험을 받을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명령에 믿음으로 순종해야 합니다.  분명히 사탄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의심하고 불신하게 만들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게 만들려고 애를  것입니다.  우리는  사탄의 유혹을 믿음으로 이겨 나아가야 합니다.   나아가서우리는 성경 욥기에 나오는 욥처럼 하나님의 주권 속에서 허락된 사탄의 유혹을 받을  욥처럼 죄를 범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해서는 아니 됩니다(욥기1:22).  오히려 우리는 욥처럼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23:10) 믿음으로 우리가 접하고 있는 시련을 참고 견뎌야 합니다.  그리할  우리는 욥처럼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옵는 축복을 누리게  것입니다(42:5).